카테고리 없음

체중의 세트포인트 (체중조절 시스템이 고장났다)

자몽Lee 2024. 6. 21. 16:46
728x90
반응형
 
지방 대사 켜는 스위치온 다이어트
복잡한 비만의 실타래를 푸는 시작 『지방 대사 켜는 스위치온 다이어트』. 30년간 비만 환자를 상담하고 치료한 비만 명의 박용우 박사가 지방 대사를 되살려 체지방만 쏙 빼는 해법의 실마리를 알려준다. 국내 한 유명 대기업에서 임직원 건강관리의 일환으로 저자와 다이어트 프로젝트를 진행했는데, 이 과정에서 저자는 참가자들의 데이터와 결과치를 토대로 업그레이드된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완성했다. 저자는 일반 참가자들의 체중감량 과정을 지켜보면서 살 빠지는 핵심이 ‘지방 대사’에 있음을 확인했고, 이 책을 통해 지방 대사가 체중감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다이어트 참가자들의 생생한 이야기와 함께 알려준다. 탄수화물이 당기지 않는 몸, 지방을 쓰는 몸으로 바꾸는 방법인 ‘스위치온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소개해 몸속 조절 기능을 회복해 지방 대사가 제대로 작동되고 살찌지 않는 몸이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
박용우
출판
루미너스
출판일
2018.03.25

체중의 세트포인트  (체중조절 시스템이 고장났다)

 

우리몸의 체온은 36.5도로 일정하게 유지된다. 

체온을 1도 낮추고 싶다 혹은 1도 올리고 싶다고 해서 마음대로 조절할 수 없다. 

 

체온 조절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가동한다면 추운 곳에서는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몸에서 열을 만들고 더운 곳에서는 체온이 올라가지 않도록 땀을 배출해 체온을 떨어뜨린다. 

 

그렇게 우리 몸은 알아서 36.5도로 유지한다 이것을 <항상성>이라고 한다. 

 

체중도 마찬가지 .체중이 적절하게 유지되는 건강한 사람을 보면 평상시 칼로리를 따져 먹지 않아도 늘 체중이 일정하다/ 많이 먹으나 적게 먹으나 체중일 일정하게 유지된다. 

 

체중은 사람마다 설정값이 다르다. 게다가 한번 정해진 체중의 설정값은 평생 유지되지 않는다. 환경이 달라지면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 

 

내 의지와 상관없이 체중이 늘어나고  체중과 체지방이 계속 늘어나는건 체중의 설정값 . 다시말해

세트포인트가 상향조정되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체지방과 체중이 늘어나는 현상이 발생한다. 

 

세트 포인트는 상향 조정되기는 쉬워도 올라간 세트포인트를 원래대로 돌리는건 쉽지 않다. 

 

평소보다 더 먹게되거나 늦은밤 야식을 찾는건 세트포인트가 상향 조절되었을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우리 몸은 체지방을 잃지 않기 위해 본능적으로 더 많이 먹도록 식욕을 부추긴다. 

그럼에도 나의 의지력으로 배고픔을 끝까지 참아내면 배고픔 신호를 보내는데도 음식이 들어오지 않으니

신진대사 속도를 떨어뜨려 에너지를 아끼려 든다. 

이와함께 무력감 . 기운없음등의 증상을 나타나게 해서 덜 움직이게 만든다. 

체지방 소모를 최대한 줄이려는 궁여지책이다. 

 

 

비만이 되는 이유는 많이 먹고 덜 움직여서가 아니다. 
체중과 지방을 조절하는 시스템이 고장나서 지방을 잘 쓰던 몸이 
지방을 잘 쓰지 않는 몸으로 바뀌면 체중과 체지방이 늘어나서 비만이 된다 . 

이같은 본능적인 시스템을 내  의지로 조절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 

아무리 의지력을 불태워도 우리몸은 상향 조정된 세트포인트까지 체지방이 도달해야 
한다는 조절시스템의 명령을 따르게 된다 . 망가진 조절 시스템을 되돌리지 않으면
체지방을 빼낼 수 없다 . 

 

 

반응형